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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실률 0%로 집계되는 부동산 통계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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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익명 조회 557회 댓글 0건 작성일 21-01-03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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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r-one.co.kr/rone/resis/common/sub/sub.do?pageVal=page_4_6

위 출처에서 직접 확인 가능한. 정부에서 만든 통계입니다.

서울에서 소규모 상가 기준 공실률 0%인 곳들이 수두룩하죠?...

현실은 아래 버전입니다.

...


정부 통계에서는, 이 코로나 시국에서도 소규모 상가는
시청, 도산대로, 신사역, 압구정, 청담, 신림역, 망원역, 가락시장, 잠실송파, 숙명여대, 경희대, 건대입구등이 모두 공실률 0%라고 하는데요.

표본 소규모 상가가 너무 적다보니..  해당 상가들만 공실이 아니면 공실률 0%가 나오는 기적의 통계가 완성되고 있습니다..

압구정 기준으로 무려 6개 상가를 표본으로 집계했기 때문에.. 이 6개 상가만 공실이 아니면 0%가 나오는 방식...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모든 통계가 표본조사긴 하지만..  표본이 저렇게 적은 수인데 이걸로 공실률을 파악한다는건 좀...


이렇게 동떨어진 통계를 정부에서 만들어서, 이걸로 현황을 파악하는건 통계를 안보고 그냥 동네를 걸어다니면서 임대 딱지 붙어있는걸 보느니만 못한거 같은데..


부동산 통계들 관련해서..  통계부터 최대한 정상적으로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음..근데 표본이 6개면 1개만 공실이어도 16%니까 표본이 6개일 수는 없지 않을까요..? 소숫점없이 6%가 나올 최저 표본은 3개/50개 해서 표본이 50개는 되는거 아닐까 싶은데..

%입니다..
6%공실이라는거에요

1분기 압구정 공실이 6이고 2, 3분기는 0인것 아닌가요...? 그럼 1분기 압구정은 표본 6개가 전부 공실..??

표본 늘리는건 현실적으로 비용이 엄청 들거라 쉽진 않을 겁니다. k-통계가 필요하신 분들이 정부에 있기 때문에 굳이 나서서 바꿀 이유도 없죠. (?? : 복지예산도 부족한데 그런데에 돈을 왜써!!)

민주화 이후 선거에 한해서, 지역주의는 깨진 적이 없다. 따라서 지역주의로 회귀한 적도 없다.

국민 대부분은 선거를 보고 지역주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지역주의의 근거가 될 수 있는 투표와 관련된 기준은 무엇일까?

하나는 의석 비율이고, 다른 하나는 득표율이다.

먼저, 의석 비율은 바로 국회에 연결되기 때문에 절대 무시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니다.

그러나, 이 비율이 얼마 이상 되어야 지역주의를 타파한 거냐고 묻는다면, 명확한 기준은 없다.

그래도 변화를 얘기할 때, 자주 통용되는 기준은 있다. 바로 티핑포인트(25%)다.

이 기준을 적용해보면, 지역주의를 잠깐이라도 타파한 적조차 없다.

(한 번이라도 나왔으면 좋겠다. 그게 방아쇠가 되길 바란다.)


더 엄격한 기준으로, 지역주의 타파의 목표를 정량적으로 정한다면 어떻게 될까?

훗날 선거에서 어쩌다 한번 25%를 넘겼다고 해도 다음선거에서 25%를 넘기지 못한다면

이는 지역주의를 깼다고 보기 어렵다. 통계적으론 평균으로 회귀했다고 볼 것이다.

누군가를 평가할 때 한 번의 테스트로는 그를 평가하긴 어렵다.

(여담으로 현실적인 이유로 대부분의 시험은 한번만 치른다.)

이렇게 평균회귀까지 고려한다면, 한 세대라고 여겨지는 30년 동안, 25%를 상회하는 선거가 이어져야 비로소 지역색이 사라졌다고 할 만하다.

너무 높은 목표로 보인다고 하지만, 이 정도를 넘지 못한다면, 정치권력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지역주의를 정량적으로 극복하지 못한 셈이다.  저는 국민의 당의 존재가 제3당 보다는 호남 2당체제의 출현 정도로 낮게봅니다
호남에 있어서 미래통합당은 의미있는 2당이 아니었고 그걸 국민의당이 잠시 풀어준거죠

지역별 당선자가 하나인게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중선거제는 오히려 지역내 2당 3당 체제를 곤고히할 뿐으로보는지라

제가 당장 떠오르는 개편안은 선거구를 통폐합하고, 통폐합되어 커진 선거구에는 각 정당별로 다수의 후보를 내는 방안인데, 이렇게 되면 선거운동 및 유세 때 더더욱 같은 정당의 후보들끼리 연합전선을 펼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결국 정당주의로 가는 것을 막긴 힘들것 같거든요. 또한 선거구 제도를 없애고 100% 정당투표제로 가지 않는 한은 그 "지역" 의 범위가 좀 더 넓어졌다 뿐이지 결국 지역주의를 벗어나긴 어려울 거라고 봐요.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vs ... 더 보기
제가 당장 떠오르는 개편안은 선거구를 통폐합하고, 통폐합되어 커진 선거구에는 각 정당별로 다수의 후보를 내는 방안인데, 이렇게 되면 선거운동 및 유세 때 더더욱 같은 정당의 후보들끼리 연합전선을 펼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결국 정당주의로 가는 것을 막긴 힘들것 같거든요. 또한 선거구 제도를 없애고 100% 정당투표제로 가지 않는 한은 그 "지역" 의 범위가 좀 더 넓어졌다 뿐이지 결국 지역주의를 벗어나긴 어려울 거라고 봐요.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vs ["xx도의 아들 xxx가 xx에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겠습니다"]

선거구 범위가 넓은 좁든간에 지역에 따라 출마하는 후보가 갈리는 상황에서 누구 캐치프라이즈가 더 유리할지는 불 보듯 뻔하겠죠.

물론 선거제도 개혁에는 저도 무조건 동의합니다. 다만 저는 선거구 개편과 동시에 국회의원 숫자를 더 늘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맨날 국민정서 운운하면서 국회의원 줄여야 한다고만 이야기하는데 정말 악의적인 프로파간다입니다. 국회의원이 줄어들면 더욱특권계급화 될 건 불 보듯 뻔한데 말이죠. 1위만 당선되는 현행 선거제도를 개편해서 지역기반 선거구를 유지하면서 비례대표 의석수를 대폭 늘리거나, 아예 100% 정당투표제를 실시하면서 전체 의석수를 대폭 늘려줘야 정치적 다양성이 좀 더 보장될 수 있다고 봐요.

다만 선거 및 정치에 진지하게 관심을 갖고 고찰하는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를 생각해 봤을 때 (특정 정당의 맹목적 지지자들 역시 본인들은 신념이라면서 하면서 자위하고 있을 뿐 결국 생각하기를 포기한 사람들이죠) 지역주의나 정당주의는 현대 민주주의에서 계속 주류로 남아있을 것 같습니다.

최선은 아니더라도, 지금 소선거구제를 바꾸면 지역주의로 사실상 포기하는 지역에서도 여야가 서로 경쟁이 활발해 지겠죠. 1위가 아닌 득표율도 의미가 생긴다면요.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잡음도 꽤 있겠지만, 경제 정책을 바꾸는것 보다야 민생의 부담이 덜하니 해볼만 하다고 봐요. 이 변화중에 국민들도 새로운 관점을 가질수도 있죠.

적어도 현행 투표제도 때문에 지역주의가 공고화 된건지, 아니면 지역주의와 투표제도는 서로 독립적인지 확인해 볼수 있죠. 그리고 적어도 지금보다는 선거에 기인한 지역주의를 약화시킬수 있습니다. 득표율을 포함... 더 보기
최선은 아니더라도, 지금 소선거구제를 바꾸면 지역주의로 사실상 포기하는 지역에서도 여야가 서로 경쟁이 활발해 지겠죠. 1위가 아닌 득표율도 의미가 생긴다면요.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잡음도 꽤 있겠지만, 경제 정책을 바꾸는것 보다야 민생의 부담이 덜하니 해볼만 하다고 봐요. 이 변화중에 국민들도 새로운 관점을 가질수도 있죠.

적어도 현행 투표제도 때문에 지역주의가 공고화 된건지, 아니면 지역주의와 투표제도는 서로 독립적인지 확인해 볼수 있죠. 그리고 적어도 지금보다는 선거에 기인한 지역주의를 약화시킬수 있습니다. 득표율을 포함하면 의석이 색깔이 상당히 달라질 것이고, 적어도 표면적으로 보이는 순간부터 사람들 인식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봅니다.
수도권이 지역주의의 부재로 위태로워 보이나요? 차라리 지역색이 강한 지역이 위태로워 보입니다.
낡은 제도는 폐기하고 새로운 제도를 고민해야 할때라 생각됩니다.(분명 새로운 제도에도 유통기한이 있을겁니다.)
아직도 신중할 때인지 전 더 회의적입니다. 지역주의로 약해진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모를까.

양당제가 유일하게 개인의 선호를 집단의 선호로 완벽히 반영하긴 하는데.
이 이유 하나로, 양당제로 가야할 명분이 되긴 어려워 보입니다. 20대에 제3당의 재 등장도 있었으니까요.

연동제의 물꼬는 텄습니다.
지금의 기형적인 제도를 돌려놔야죠.
당선인 외의 표가 그냥 사표로 버려지지 않게 하는 의미에 조금씩이라도 더 가야 합니다.

제가 알기로 애로우 정리는 ‘개개인의 선호를 반영하는 ‘바람직한’ 선거제도는 특정인의 독재와 동치이다.’ 입니다. 그리고 희망적인 결과로는 메이의 정리라는 게 또 있읍니다. ‘선택지가 2개일 경우 ‘바람직한’ 선거제도는 단순다수결이 유일하다. ’ 그러니 우리는 양당제로 가야 합니다?

선거라는 게 피선거자 및 투표자에게 있어서 정말 진지하게 접근하면 고려할 사항들이 엄청 많은 복잡한 문제일 수밖에 없는데, 피선거자나 투표자나 지역주의 정당주의 이런거에 의거해서 찍으면 그런 거 다 고려할 필요도 없잖아요. 대다수 선거권자들은 지자체장 및 국회의원, 심지어는 대통령 선거마저도 후보자에 대해서 진지하게 알아볼 시간도 여유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지역주의 정당주의가 아니면 대체 뭘 볼건데요? 인물? 당장 자기 자신의 정치성향이 어떻고 어떤 정책을 원하고 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그런 사람들이 어떻... 더 보기
선거라는 게 피선거자 및 투표자에게 있어서 정말 진지하게 접근하면 고려할 사항들이 엄청 많은 복잡한 문제일 수밖에 없는데, 피선거자나 투표자나 지역주의 정당주의 이런거에 의거해서 찍으면 그런 거 다 고려할 필요도 없잖아요. 대다수 선거권자들은 지자체장 및 국회의원, 심지어는 대통령 선거마저도 후보자에 대해서 진지하게 알아볼 시간도 여유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지역주의 정당주의가 아니면 대체 뭘 볼건데요? 인물? 당장 자기 자신의 정치성향이 어떻고 어떤 정책을 원하고 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그런 사람들이 어떻게 국회의원 선거씩에나 나오는 인물들의 정치성향 정책방향 이런것들에 대해서 세세하게 알아보고 따져보고 할 수가 있을까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선거가 무용지물이란 것은 아닙니다. 독재국가보단 당연히 천만 배 낫지요. 그러나 지역주의, 정당주의가 무조건 나쁘고 타파해야 될 것이라는 관점에는 회의감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현대 민주주의 선거에서 그걸 빼고 나면 정말 남는게 없다고 보거든요. 애초에 민주주의고 선거고 하는것이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반영하고자 하는 건데, 그렇게 되면 필연적으로 대립, 갈등, 싸움 이런것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지역주의 정당주의 이런것들은 그 결과라고 봅니다.

그냥 빨간색과 파란색이 알록달록 섞여서 칠해져야만 지역주의 타파라고 말하겠죠
이건 불가능한 일입니다.

소선거구제가 문제이지요.. 득표율과 의석수가 비례하지 않으니..

티핑 포인트 25%라는 이야기를 듣고 궁금했는데,

Centola, D., Becker, J., Brackbill, D., & Baronchelli, A. (2018). Experimental evidence for tipping points in social convention. Science, 360(6393), 1116-1119.
(https://science.sciencemag.org/content/sci/360/6393/1116.full.pdf?casa_token=gIYvGpvX7hYAAAAA:xxl3P86rWvhNnlwznRT8F2qoOECs030pMY4YgClwjBjwUw3agl4bcuF8PjAZod-2QSfQk5DinNL6eQ)

요 연구군요. 킵해두고 나중에 살펴봐야겠습니다 ㅋ_ㅋ

우리는 아닌데 정치인들은 원하는것 같아요. 손쉽게 표를 얻을수 있으니까요.

http://ibd.or.kr/research/15993


저는 pgr21에서 처음 보고 알게 된 건데 알고보니 설립된지 꽤 된 곳이더라구요.

다른 활동들은 잘 모르겠고 이번 선거만 놓고 보았을 때 재미있는 시도를 하고있어요.

일종의 여론조사 메타분석 + 인구사회구조분석 + 지난 선거결과 분석 등을 종합해서 총선 결과를 미리 예측하겠다는 건데 무슨 베이지안 기법 같은 거라고 해요. 이건 잘 아시는 분들이 댓글로..

여튼 현재 판세를 일목요연하게, 그리고 신빙성 있(어보이)게 그래픽으로 제시해주는 곳이 어디 없나 하고 찾아보던 와중에 발견한 곳이라 공유할까 하고 올려봅니다.

무엇보다 사이트 디자인이 깔끔하고 예뻐서 보기가 좋아요. 웹디자이너를 잘 (갈아서) 썼나봐요.



(수정추가) 자매품으로 이런 것도 있어요.

https://ig.ft.com/sites/brexit-polling/

영국의 유로탈퇴여부 여론조사 메타사이트에요. 지금은 잔류 쪽이 야아악간 앞서네요.

뭐 전혁직 이사장,이사 등 주요맴버가
정세균, 홍종학, 안희정, 강금실, 신기남, 김윤덕이면 뭐 더민당 쪽 성향이 아니라

그냥 [더민당 관련 기관] 이죠.

더민당이랑 상관없는 곳이었나 보군요. 저는 여의도연구소처럼 관련있는 줄 알았는데...
전에 사이트 들어가니 [더]자가 크게 써있고 파란색이라 부속기관인줄 알았는데 말이죠.
다시 찾아보니 안희정 지사 주도로 만들어졌네요;; 이렇게 되면 아마도 더민당쪽 성향일 것 같네요.

더불어민주당이라는 당명이 지어진 후에 이름이 바뀐게 아닐까하고 연혁같은걸 찾아봤는데 없네요.
과거에는 다른 이름을 쓰다가 이름을 바꾼건지 우연히 이름이 현재 당명과 비슷해진 것일지 궁금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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